천연발효로 만든 초콜릿빵

르방을 이용한 빵을 구울 때는 보통 집에서 구수한 발효빵 냄새가 나는데, 오늘은 달달한 냄새가 풍겨온다. 바로 초콜릿과 카카오가루가 들어간 '쇼콜라 브레드'를 구웠기 때문! 이런 냄새는 보통 초콜릿 머핀을 구울 때나 날법 한데 초콜릿 빵을 만드니 오묘하게 달달한 냄새가 나쁘지 않다.

 

보통 시중에서 만날 수 있는 초코빵은 이스트를 사용해서 짧게 발효하는 빵이 많은데 오늘 구운 빵은 이스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사워도우 스타터를 이용한 초콜릿 브레드이다. 이 빵 역시 저번에 포스팅 했던 앙꼬님의 '클래식베이킹'도서를 참고했다.

 

 

원래 레시피와의 차이가 있다면 배합은 같으나 반죽기를 사용하는 원래의 레시피의 제법에서 폴딩을 여러번하는 무반죽법으로 바꾸었고, 이스트를 사용하지 않은 만큼 신장성을 좋게 하기 위해 저온발효했다.

 

결과는 대성공!

 

 

초코칩을 레시피보다 많이 넣었더니 굽기 전 성형할 때도 초코칩이 반죽 밖으로 자꾸 나오더니 구우니까 초코칩이 거의 화산폭발 수준으로 폭발했다 ㅋㅋ

 

 

 

기공이 크게 뚫리는 수분율 높은 빵은 아니라 기공이 오밀조밀하긴 하지만 빵에 충분히 부드러움을 줄 정도의 느낌. 그리고 때려박은 초콜릿 덕분에 식히고 단면을 보려고 자르는 곳 마다 초코칩이 걸리는데..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빵 속에 들어가는 부재료는 다다익선 !!!

 

빵사진을 찍을 때는 저번에 추천했던 알디 추천상품인 대나무 도마를 이용했다. 베이직한 무늬랑 스트라이프가 있었는데, 서방이 스트라이프도 괜찮은 것같다고 해서 이거 샀는데... 계속 볼수록 맘에든다! 빵 사진 찍을 때는 앞으로 이 도마랑 계속 함께할 듯. 

 

https://mrs-bbang.tistory.com/31 

 

저탄고지 식단으로 쇼핑 코스트코보다 추천, 알디!

LCHF grocery 제품은 여기가 갑 아닐까... 코스트코만큼이나 쇼핑 재미가 쏠쏠한 알디. 좋은 제품을 봐도 용량때문에 꺼려지는 코스트코에 비해 하나쯤 싸니까 사보자~ 하는 마음으로 부담없이 쇼핑

mrs-bbang.tistory.com

알디 추천상품인 대나무도마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겠다.

 

 

 

1배합으로 3덩이가 나오는 분량으로 구웠는데 2덩이는 쇼콜라바게트모양으로 성형하고 나머지 한덩이는 얇게 소보루처럼 성형해서 초코소보로빵을 만들어봤는데 이 또한 맛이 너무 좋다. 빵 자체가 카카오 가루가 들어가긴 하지만 유지류가 들어가지 않는 사워도우라 그런지 달지 않고 초코칩만이 적당한 달달함을 주니 먹는 재미가 있는 빵. 우리 서방, 아침으로 내어주니 아침으로 너무 좋다며 3~4조각을 거의 10분만에 해치웠다. 이전부터 구워봐야지 구워봐야지 하다가 이제야 구운 빵인데 진작 구울걸 그랬지... 조만간 땡초브레드 한번 더 굽고 이것도 다시 구워야겠다. 담엔 좀 더 크게 성형해서 큰 쇼콜라브레드로 만들어봐야지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