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살아서 그런것도 있지만 

 

원래 한식보다 양식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밑반찬+밥 보다는 

다른 나라의 퀴진을 만드는 것을 선호하는 편인데, 자주는 아니지만 특식이 먹고싶을 때 가~끔 해먹는 인도요리.

 

왜냐면 인도요리는 너무 ... 향신료도 많이들어가고 손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인데, 가끔 먹으면 너무너무 맛있죠... 🤤

 

 

인도요리의 꽃은 아무래도 

'난(Naan)'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마치 우리나라 밥이나 김치처럼 

인도커리에 꼭 곁들여 먹어야 하는 '난'!

 

 

난은 꼭 이 레시피로 만들어먹는데 실패한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ㅋㅋ

 

모양만 조금 다르게하고 마무리로 버터만 바르지 않으면 피타빵이 되기 때문에

한번 알아놓으면 유용한 레시피에요

 

 

간단하고 맛있는 난 레시피 소개합니다

 

 

 

인도 난 만들기 (피타빵 만들기)

 

재료:

강력분 275g

설탕 13g

드라이이스트 3g

소금 4g

플레인요거트 40g (그릭요거트는 너무 되직해서 추천X)

올리브오일 25 g

따뜻한 물 170그램

무쇠팬

 

+ 많은 양의 덧가루 강력분 

+ 버터 20g 정도 (다 굽고 발라줄거에요)

 

 

1) 가루류계량

 

밀가루, 이스트, 소금, 설탕을 한군데 넣고 포크로 슬슬 섞어준다

 

2) 액체류 넣기

포크로 슬슬 섞어준 가루류에 액체 재료인 요거트 40g, 올리브오일 25 g, 따뜻한 물 170그램을 함께 넣어줍니다

 

 

3) 반죽하기

반죽이 조금 진 편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포크로 섞어주는 것이 편리합니다

날가루가 안보일 때 까지만 포크로 슬~슬~ 섞어주며 한덩어리로 만들듯 해줍니다.

 

어느정도 뭉쳐지면 손으로 조물조물해서 한 덩어리로 만들어주는데, 원래 반죽이 진 편이니 당황하지 마세요~

 

반죽이 자꾸 손에 달라붙는다면 손에 오일을 묻혀가며 조금씩 만져주면 편하게 반죽할 수 있어요.

 

 

액체류 계량을 실수로 많이해도 당황하지 않고 덧가루를 조금씩 넣어줘도 괜찮아요~

가루류를 추가해도 실패없는 너그러운 레시피 ㅎㅎ

 

 

4) 발효하기

 

동그랗게 뭉친 반죽을 발효시킬 시간!

 

 

올리브오일을 바닥에 발라준 용기에 담고 랩으로 씌워서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발효해줍니다

 

 

이 때 반죽의 크기가 1.5배~2배 사이로 커질 때 까지만 발효시켜주면 되는데,

나는 시간이 없어서 1.5배 약간 안되었을 때 만든적도있는데, 충분히 잘 만들어지네요 ㅋㅋ 너그러운 레시피 2

 

 

 

 

발효가 끝난 상태의 반죽은 부드럽고 잘 늘어나는, 글루텐이 잘 잡힌 상태입니다

발효가 다 된 반죽이 너무 질다고 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난은 덧가루를 많~이 쓰는 레시피이기 때문이에요 ! 

 

 

발효가 끝났으면 무쇠팬 예열해주십니다

 

 

 

5) 분할 / 성형

 

제가 올려드린 레시피는 큰 난 6개정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날 반배합으로 피타빵 작게 4개 만들었어요 ~

 

반죽을 원하는 크기만큼 분할해주세요, 크게도 작게도 만들어도 상관없고요

 

둥글리기나 중간발효도 전혀 필요없습니다 

 

 

동글동글하게 분할한 반죽에 덧가루를 듬뿍 뿌려서 밀대로 밀어줍니다.

 

두껍게 밀지 마시고 얇게 밀어주세요,

오븐에서 오래 굽는 레시피가 아닌 무쇠팬에서 짧게 구워내는 레시피이기 때문에

두껍게 밀면 안에가 밀가루맛나는 빵떡이 되버립니당

 

만두피와 피자 사이의 두께 정도로 갑시다!

 

 

이제 예열된 팬에 구워보아요 

 

 

 

6) 굽기

 

난은 굽는 게 생명인 것 같아요

제가 자세히 알려드려볼게요 !

 

 

저는 무쇠팬을 강한 불로 뜨겁게 예열하고 중약불로 낮추어 난을 굽습니다

저희 집은 인덕션을 사용하는데 4정도에서 살짝 낮춰서 굽는답니다 !! 뭐 정확히 말하면 3.9 정도...?

 

잘 달궈진 팬에 납작하게 민 난을 올려주세요

 

 

 

그럼 이렇게 뽀글뽀글~ 올라와요 !!!

환공포증 있으신분들 주의...?

 

 

이렇게 뽀글뽀글 동그란 공기집이 많이 생기면 뒤집어줄 타이밍이라는 뜻입니다

 

한번 뒤집어 볼까유?

 

 

휙- 

 

뒤집개로 뒤집어주면 이렇게 노릇노릇 뒷면이 잘 구워졌네요

반대편도 잘 구워주면 되는데, 뽀글뽀글 생기는 기공이 더이상 생기지 않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추기 힘들 수 있어요

제가 그래서 시간을 재봤어요

 

 

 

 

팬에 피타빵을 올리고 공기가 뽀글뽀글 올라올때까지 시간을 재보니 약 1분이 안걸립니다

하지만 1분 띵 재고 바로 뒤집어주시면 저렇게 노릇노릇 보기좋은 난 색깔이 나온답니다

 

반대편도 마찬가지!

 

양쪽 면 1분씩구워주시면 되는데,

성형이 두껍게 되서 조금 불안하다 싶으신 분들은 양 면을 한번씩 30초정도 더 뒤적뒤적 해주시면 다 익을거에요

 

 

스킬이 생겼으면 2개씩 구워냅시다 !!

 

 

 

 

7) 버터바르기

 

제가 사진찍을 때는 피타빵을 만들어서 생략된 부분이 있는데,

난을 만드실 때는 마지막에 브러쉬로 버터를 발라주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버터를 전자레인지에 녹이시

 

그래야 반질반질하고 이쁜 난이 된답니다 😆

위에 파슬리 뿌려주시면 더 예쁘고요

 

 

 

 

동일한 레시피로 동글게 성형하고 + 버터 안바르면 피타빵입니다

저는 이 날, 양고기꼬치+요거트소스 해서 중동음식처럼 해먹었어요

 

 

 

코스트코에서 산 진짜 괜찮은 호주 와인과 함께🤤

 

저번에 코스트코 와인 추천 포스팅에서 소개한 와인인데,

곧 자세한 리뷰로 찾아오겠습니다 !!

 

 

다들 인도 난 만들어서 맛나게 드세요 ~~